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울진스포츠센터 제동 조짐

기사승인 2019.06.15  08:44:13

공유
default_news_ad2

- 해양경찰서 부지 제공을 위한 후보지에 포함

300억 원대의 사업비로, 그것도 이미 상당한 공정율을 보이고 있는 울진  스포츠센터 건립 사업에 제동이 걸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울진군이 최근 울진해양경찰서 부지 선정 용역을 맡기면서 평해읍 학곡리에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울진 스포츠센터 부지를 후보지로 포함시킨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은 14일 울진군을 상대로 한 ‘2019 울진군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처음으로 밝혀졌다.

울진군은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구 군의원은 물론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전혀 수렴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일방통행식 행정’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14일 김정희 이세진 의원은 해양수산과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 중 울진해양경찰서 부지 선정을 위한 용역에 관한 질문과정에서 해당 부서 과장으로부터 “(학곡리에 추진 중인)울진스포츠센터 부지를 5개 후보지 중 한 곳으로 선정해 용역을 맡겼다”라는 답변을 들었다.

이들 의원들은 “군수님에게 보고했느냐”고 질의하자 해당 과장은 처음에는 보고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가 재차 의원들의 질문에 “용역을 맡길 당시 보고 드렸다”라고 답변했다.

이에 의원들은 “(중차대한 지역 현안 사업 변경 사안에 대해) 해당 지역 의원들은 물론 군의회에 전혀 상의조차 하지 않을 수 있느냐”라는 항의성 발언을 한데 이어 “(군의회가 모르고 있있던 만큼)지역 주민들과는 상의 내지 의견 수렴이 있었느냐”고 질문했고, 담당 과장은 “그런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라고 답변했다.

담당 과장은  “군의회 의원들의 현장 방문 당시 (일부) 의원이 ‘스포츠센터 부지를 낮추는데 적잖은 비용이 든다’는 감리단의 의견에 해양경찰서 부지로 제공하면 어떠냐는 의견을 제시해(검토하게 됐다)...”고 답했다.

담당과장은 또 "최종 부지 선정은 울진군에서 하는 게 아니며, (울진군은) 다만 부지 선정에 대한 타당성과 적지성, 예산을 담당하고, (용역 결과를) 해양경찰서에 넘기면 해경의 청사부지선정에 관한 위원회에서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최종 결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 주민들은 “울진 스포츠센터는 수영장 등이 조성되는 남부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숙원 사업”이라면서 “이미 수백억 원대의 예산이 편성되고 부지 조성 공사가 이루어지는 등 상당 부분 공사가 진척됐는데 이제 와서 다른 사업으로 변경하겠다는 발상을 하고 있다는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주민들은 또 “터파기 공사 등 이 사업에 이미 수십억원의 예산이 들어갔는데 이제 와서 사업을 중단할 경우 그간에 들어간 예산은 어떻게 할 것이냐”면서 “어떻게 이처럼 중대한 지역 현안사업 변경 사안을 주민들 몰래 일방적으로, 그것도 주먹구구식으로 할 수 있느냐”고 성토했다.

한 주민은 “해양경찰서는 이미 후포지역에 들어가는 것으로 대부분의 군민들이 알고 있는데 뒤늦게 평해로 검토한다면 후포와 평해 지역 주민들간에 갈등만 조장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312억원이 투입될 울진스포츠센터는 5만3천여평 부지에 수영장 등 실내스포츠센터와 축구장 야구장 등이 들어설 계획이며, 오는 7월 건축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김정희 의원은 “해양경찰서 5개 후보지 안에 후포동부초등학교가 들어 간 것도 말이 안된다. 국가 기관을 위한 부지 제공도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교육기관을 없애는 것 또한 바람직한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울진군은 6월 중 부지 제공을 위한 협약을 울진해양경찰서 측과 맺은 후 올 연말까지 부지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황이주. 남상소 kga8316@hanmail.net

<저작권자 © 포커스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