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단독)원자력A사,기린아인가? 이단아인가?

기사승인 2021.07.12  12:03:15

공유
default_news_ad2

- 신한울1호기 경상정비 협력사 선정, 초미의 관심사

‘A사는 원자력업계에 기린아(麒麟兒)인가, 이단아(異端兒)인가’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1호기가 허가 운영심의를 시작한 지 무려 8개월 만에 정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으면서 침체 돼 있던 원자력산업계가 들썩이고 있지만 경상정비공사 업체 선정을 놓고 각가지 우려의 목소리도 동시에 터져 나오고 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그동안 된서리를 맞았던 원자력업계 입장에서는 신한울 1호기 상업운전 승인은 그야말로 가뭄의 단비처럼 희소식이다.

그러나 그동안 원전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입찰 비리도 끊이지 않았기에 이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실제로 신한울 1,2호기와 신고리 5,6호기 시운전 정비공사 업체 선정과 운영 과정이 공정하지 못했다는 소문이 업계에는 파다하다.

정비 실적이나 경험이 상대적으로 열세한 것으로 평가받았던 신예 A사가 모두 석권했고, 이 과정에서 적잖은 문제가 있었다는 진정성 민원도 수없이 제기됐다.

 

하지만 한수원이 ‘문제없다’라며 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는 터라 이번 공사를 지켜보고 있는 업계로서는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일이다.

복수의 업체 관계자는 “신한울과 신고리에서 정말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졌는데도 한수원과 두산중공업 측이 이를 무시하고 묵인하고 있다”면서 “품질과 안전이 최우선 돼야 할 원자력 사업에 보이지 않는 손(?)이 개입하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신한울 1호기 경상정비는?

원자력발전소의 경상정비는 통상적으로 발주처인 한수원이 정비 기술의 가장 높은 등급인 ‘종합 1종’ 면허를 갖고 있는 한전KPS와 시운전을 담당했던 원청사에 맡겨 왔다.

때문에 신한울 1호기의 경상정비 역시 공기업인 한전KPS와 시운전 공사를 수행하였던 두산중공업과 금화 P.S.C가 맡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 이들 업체를 도울 하도급 업체도 참여한다.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이 하도급 업체가 누가 되느냐 하는 것.

실적 등이 열세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A사가 신한울 1,2호기와 신고리 5,6호기 시운전 정비공사에 모두 참여하면서 특혜 논란이 일었던 것처럼 이번에도 그러한 현상이 재연될지 여부가 업계 내에서는 초미의 관심사다.

업체 선정은 사업 승인 후 2개월 안에 확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혜 논란이 일었던 A사

신한울 1,2호기와 신고리 5,6호기 시운전 정비공사 업체 선정과 운영을 놓고 업계에서는 특혜 시비가 강하게 일었다.

한마디로 품질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자력 정비사업에 도덕성과 공정성이 결여된 결정이 있었다는 것.

 

논란의 중심에는 A사가 있다.

업계에 따르면 2015년 신한울 1,2호기 시운전 입찰에 B사와 C사가 공동수급체로 참여하였고, 문제의 A사는 B사의 하도급 업체가 됐다.

 

A사는 이후 울산시 울주군에 D사를 설립하였고, 이 D사에게 신한울 시운전 공사를 넘겨주었다.

A사와 D사의 대표이사는 동일인물이다.

 

D사는 다시 상호를 E사로 바꾸었고, 대표이사도 A사 대표이사의 배우자로 변경했다.

 

A사는 이후 기전설비정비공사(일반정비Q) 유자격 등록을 하였고, 이 유자격을 바탕으로 신고리5,6호기 시운전정비 공사 입찰에 하도급이 아닌 공동수급체로 승격해 공사를 수주했다.

 

이 과정에서 발주처인 한수원과 B사는 별다른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승인했다.

 

■불거지는 의혹들

하도급 업체가 자회사 성격의 기업을 하나 더 만들어 자신들이 해오던 공사를 넘겨주는 사례는 매우 이례적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때문에 A사와 D사간의 양도 양수를 두고 불법 내지는 특혜 시비가 이는 등 각가지 의혹들이 제기됐다.

 

그 중에 하나가 제재 대상이 더 우대를 받았다는 것.

다시 말해 공사에 참여한 업체가 사업을 완수하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했으면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이후 공사 참여에 제한을 두는 등 제재를 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A사의 경우는 제재는커녕 등급이 더 상향돼 공동도급자가 됐다는 주장이 제기됐었다.

 

 

또 이 업체의 속성 유자격 취득을 놓고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과 결부시켜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하지만 한수원 측은 “하도급자 변경에 대해 최초 하도급 심사결과와 비교해 봤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고, 또 유자격 공급자 등록의 유효성 등 입찰참가자격 충족여부에 대해서도 확인했다”고 했다.

■곱지 않은 지역 민심

A사의 신한울과 신고리 시운전 정비공사 수주 소식은 원자력업계와 지역사회에 적잖은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신고리 원전 4호기의 화재 발생에 따른 국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기되고 있는 협력사 선정에 대한 불공정 시비는 원전 안전성에 대한 우려마저 낳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신한울 1호기 경상정비 업체 선정을 앞두고 더욱 확대되고 있다.

주민 최지훈(35)씨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 원자력 사업에서 자격 미달 업체의 수주 시비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수원이 공정성에 대한 부분을 명명백백 밝힘과 동시에 곧 있을 신한울 1호기 경상정비에 있어서도 한 점의 의혹도 발생하지 않도록 투명하게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포커스경북 특별취재팀

포커스경북 kga8316@hanmail.net

<저작권자 © 포커스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